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하드웨어 개발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이 ISA 이다.

ISA 란?

 간단하게 요약하면, ISA는 이름 자체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마이크로프로세서(즉, CPU)가 인식해서 기능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 명령들의 집합을 말한다. 다만, 마이크로프로세서마다 기계어 코드들이 다르기 때문에 명령어의 각 비트들은 기능적으로 분할하여 처리하는데, 이 때 이 기계어와 바이트 코드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어셈블리언어이다.

 명령어 집합 구조를 물리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마이크로아키텍처(microarchitecture) 라고 하며, 같은 명령어 집합 구조를 다른 마이크로아키텍처로 구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인텔의 펜티엄과 AMD의 애슬론은 거의 같은 명령어 집합 구조를 서로 다른 마이크로 아키텍처로 구현한 것이다. 모든 64-bis 인텔 CPU의 경우, x86-64 ISA를 따른다.

 

 따라서 명령어 집합구조를 안다는 것은 컴퓨터 구조의 공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서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AA%85%EB%A0%B9%EC%96%B4_%EC%A7%91%ED%95%A9

 

 

마이크로아키텍처(microarchitecture)는 뭐지?

마이크로프로세서가 CPU를 지칭하듯이, 마이크로아키텍처는 CPU구조를 의미한다. 즉, 마이크로프로세서(CPU) 내부 하드웨어 구조를 의미한다.

 

>> 참고문서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9D%B4%ED%81%AC%EB%A1%9C%EC%95%84%ED%82%A4%ED%85%8D%EC%B2%9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