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무어의 법칙 Moore's Law

18개월마다 컴퓨팅 성능은 2배 빨라지고 가격은 반으로 떨어진다. 즉, IC(Integrated Circuit, 집적 회로)의 트랜지스터 수는 18-24개월마다 2배가 된다는 법칙이다.

무어의 법칙 더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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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추상화 Abstraction

눈에 보기 쉽고 파악이 편한 (simple한) 설계를 위해서 기저의 복잡한 설계를 숨기고 더 간단한 모델을 제공해야 한다.

 

 

 

 

 

세 번째, 일반적 케이스를 더 빠르게 Common case fast

확률이 적은 일반적이지 않은 (rare한) 케이스를 최적화하기 보다는, 일반적 상황에서의 성능을 높여야 한다.

 

 

 

 

 

네 번째, 병렬성 Parallelism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계산이 동시에 병렬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핵심은 문제를 해결할 때 큰 문제 하나를 한꺼번에 통째로 해결하기 보다는 여러 작은 문제들로 세분화해서 처리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 파이프라이닝 Pipelining

병렬성의 한 종류로, 한 요소의 출력이 바로 다음 요소의 입력이 되도록 직렬로 연결된 데이터 처리요소의 집합 형태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하나의 물건이 생산될 때 한 사람이 모든 일을 순서대로 다 처리하는 것보다 컨베이어벨트처럼 일이 전달되면서 처리되는 방식을 말한다.

 

 

 

 

 

여섯 번째, 예측 Prediction

성능을 위해서 어느정도 예측도 필요하다.

 

 

 

 

 

일곱 번째, 메모리 계층 Hierarchy of memories

상위 메모리 계층에 포함될수록, 더 빠르며 더 비싼 메모리에 속한다. 하위의 넓은 메모리 계층일수록, 저장 공간이 더 넓다. 레지스터 -> 캐시 -> 메모리 -> 하드디스크

 

 

 

 

 

여덟 번째, 의존성 Dependability

컴퓨터 시스템들은 서로 상호 의존적이어야 한다. 한 부분이 에러가 발생할 경우, 다른 부분을 통해서 에러를 감지하기 위함이다.

 

 

 

 

 

더 자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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